이석기 “통합진보당에 대한 공세, 야권연대 파괴 음모”

“비례후보 총사퇴 문제 푸는 길 아냐...진상규명 먼저해야”

언론지상에 얼굴을 잘 드러내지 않아 잠적설까지 나돌던 이석기 통합진보당 당선자가 적극적인 언론활동에 나서고 있다.

17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YTN라디오 <김갑수의 출발새아침> 등에 연이어 출연한 이 당선자는 논란이 되고 있는 통합진보당 사태와 ‘이석기 실세론’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우선 이석기 당선자는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12일 통합진보당 중앙위원회 폭력사태에 대해 사전에 계획된 일이 없고 우발적으로 일어난 일이라며 중앙위원회가 통합정신에 반해 일방적인 강행처리가 문제의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이 당선자는 “통합하는 과정에서 과도기적으로 서로 일정 정도 배려의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이렇게 밀어붙이거나 강행하는 것은 통합정신에 반할 뿐 아니라 중앙위 성격에는 맞지 않은 것”이며 “이의제기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강행처리한 것에 대해서 아마 많은 분노가 터져 나오지 않았나”라고 진단했다.

또한, 심상정 의장이 9시간이나 계속 반론을 들어줬는데도 안 됐기 때문에 처리한 것 아니냐는 반론에 대해 “12시간, 20시간도 듣는 게 진보정당의 원리”라며 “반대에 대한 반대도 이유가 있다. 그런 게 해소가 되고 합의가 되는 것이 진보정당을 만들었고 통합정당을 만들었기 때문에 그 정신은 좋은 진보적 가치 단계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석기 당선자의 비례대표 사퇴 요구에 대해서도 근본 원인을 규명하지 않고 사퇴할 수 없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다.

이 당선자는 “사람들이 이렇게 언론의 집중포화를 맞고 엄청난 고통을 견디면서 왜 견딜까? 그게 국회의원자리 때문에 그런 거 아니”라며 “조금 힘들지만 진실을 밝히고, 그 진실에 기초해서 국민 눈높이의 정치로 판단한다면 이 문제는 해결될 것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또한, 경선 비례대표 전원 총사퇴에 대해서도 당원총투표와 같은 방식으로 결정해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이 당선자는 “과연 이 문제를 푸는 유일한 해결책이 ‘다 사퇴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이에 대한 판단이 없다”며 “사퇴한다고 해서 지금 일련의 수많은 의혹 부분들이 해소가 돼서 국민적 신뢰를 얻을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저희는 거기에 대한 견해는 좀 다르다”고 설명했다.

또, “진보정당은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당원들에 의해 직접 선출된 후보인 만큼 당원들 의사와 요구를 묻자, 이게 소박한 제 견해”라며 당원총투와 같은 방식으로 진퇴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석기 당선자는 당권파 실세론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라며 부정했다.

전날 통합진보당 이청호 부산시 금정구 의원이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석기 당선자의 최측근이 나한테 이렇게 말했다. 이석기 당선자는 당권파에게 유시민 같은 존재, 새누리당의 박근혜 같은 존재, 이번 쇄신안에 이석기 당선자의 사퇴 문제가 들었기 때문에 이걸 절대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이석기 당선자는 “(이청호 의원과) 전혀 서로 대화를 하거나 나눠본 적도 없다”며 즉답을 피했다.

그러나 이석기 당선자가 당권파 실세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적극 부정했다.

이 당선자는 “만약에 그 말이 사실이라면, 당을 쥐락펴락할 정도의 힘을 가진 사람이라면 이렇게 사퇴압력을 받고 출당조치까지 당하는 정도의 힘없는 사람이 되겠는가하는 의문을 묻고 싶다. 마치 실세라면 사퇴 압박도 안 받고 그냥 아무 일 없듯이 해야 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어 “언론의 집중포화를 맞고 당의 출당조치, 기타 여러 가지 어려운 환경에 놓여 진 자체가 그 사실 규정이 상당히 왜곡되어 있다”고 항변했다. 다만, “분명한 것은 제가 비례경선에서 당원들의 압도적 다수의 표를 받았다”는 사실은 팩트라고 강조했다.

또한, 통합진보당 혁신비대위가 5월말을 정해놓고 비례대표 사퇴를 관철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에 대해 이 당선자는 “특정기한을 설정해서 이걸 안 하면 엄청나게 선포하겠다는 방식이 과연 현재의 문제를 푸는 지혜로운 방법인가에 대해서는 우려스러운 면도 있다”면서 “이 일을 해명하고 진실을 규명하는 게, 힘을 모으는 게 당원들의 마음을 모으는 것인데, 당원의 마음을 먼저 모으는 것을 소홀히 한 채 일방적으로 출당이니 그런 표현방식이 적절한가에 대해서 우려 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이 당선자는 통합진보당 의혹에 대한 공세가 야권여대를 파괴하려는 불순한 음모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석기 당선자는 “이번 사건의 본질 중 여러 가지 중의 하나가 이번 진보당에 둘러싼 색깔공세와 부정의혹이 야권연대를 파괴하려는 불순한 음모도 있다고 생각한다”며 “하나의 정황을 보면, 이렇게까지 진보당을 쳐서 야권연대에 대한 정당성을 훼손하는 걸 보면 거기에 뭔가 이득을 취하려는 사람들이 있지 않나, 조심스럽게 생각 한다”고 주장했다.
태그

이석기 , 통합진보당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성지훈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학생

    갈수록 가관이네! 민주노총은 조직적 탈당을 결정해야할 것입니다.

  • 이석키는

    아주 정세를 자기 위주로 만드는 재주가 있네.
    야권연대는 차치하고 진보정치운동이 망했네.
    이사람아.
    정신차려.

  • ㅇㅇㅇ

    ㅇㅇㅇㅇ

  • ㅇㅇㅇㅇㅇ

논설
사진
영상
카툰
판화
기획연재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