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의 가치를 되찾기 위해 싸웁니다

[기고] 저축은행중앙회 콜센터 상담노동자들의 투쟁

“3명의 피켓팅으로 투쟁을 시작했을 때 정말 풀밭이 꽃밭이 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근데 함께 와서 응원해 주시는 동지들 덕분에 저희 3명의 해고 투쟁, 정말 꽃밭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길 때까지 질기게 싸우고 반드시 현장으로 돌아가겠습니다.”

해고 208일 차가 되던 날(7월 28일), 저축은행중앙회 통합콜센터(이하 콜센터)에서 상담업무를 하던 해고노동자 이하나 씨가 한 말이다. 콜센터 용역회사가 KS한국고용정보에서 효성ITX(회사)로 변경되는 과정에서 고용승계가 되지 않아 상담노동자들이 해고되었다. 저축은행중앙회는 고용승계를 조건으로 입찰 공고를 냈고, 효성ITX는 100% 고용승계를 약속하는 제안서를 발표했다. 그러나 실제 계약에서 효성ITX는 경력직 선별채용으로 내용을 바꿔 계약서를 작성했다. 이후 회사는 상담노동자 4명에게 회사와 비전이 맞지 않는다며 메일로 해고를 통보했다. 동료의 해고와 해고로 인한 업무과중을 문제제기한 6명도 해고했다.

  저축은행중앙회 통합콜센터 해고노동자 서금호 씨(왼쪽). [출처: 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

이하나, 서금호, 정순금 3명의 해고노동자들은 저축은행중앙회 본사 앞에서 효성ITX 본사 앞으로 옮겨와 농성하며 상담노동자들을 기계 취급하며 해고한 회사와 싸우고 있다. 이하나 씨는 문제제기를 해서 추가로 해고된 노동자, 서금호 씨와 정순금 씨는 초반에 해고된 노동자이다.

지난 7월 28일 효성ITX 이사회 일정에 맞추어 해고노동자들과 연대자들이 모여 필리버스터를 했다. 계속되어 온 콜센터 노동자들의 열악한 노동환경과 해고 철회를 요구하는 말들을 이어갔다. 이날 예정되어 있던 효성ITX 이사회의 시간과 장소는 변경되었다.

동료들과 즐거웠던 일터로 돌아가고 싶다

24시간 열려있는 저축은행중앙회 통합콜센터는 보이스피싱에 대응하는 중요한 업무를 하는데 주간조 6명, 야간조 3명, 심야조 9명으로 운영되었다. 20명도 안 되는 콜센터 노동자들은 동료가 부당함을 겪을 때마다 함께 분노하며 모였다. 해고노동자 이하나 씨와 서금호 씨는 웃으면서 노동자들이 모여 회사와 싸웠던 이야기를 해주었다. 동료들과 즐거웠던 일터를 상상하며 웃는 이들에게서 복직을 향한 간절한 마음까지 느껴졌다.

두 사람은 한 매니저(중간관리자)의 직장 내 괴롭힘에 대응했던 일을 말해주었다. 해당 매니저는 마음에 들지 않는 직원을 격리하듯이 분리했고, 메신저로 화장실 가는 시간에 대해 핀잔을 주고, 여러 차례 시말서를 쓰게 했다. 서금호 씨는 이렇게 말했다. “한 명 두 명 빼놓고 시말서는 다 써봤어요.”

어느 날, 주간조가 퇴근해야 하는 시간에 매니저가 모든 상담노동자를 모으더니 한 노동자를 세워놓고 일을 못한다며 꾸짖었다. 퇴근도 못 하고 동료가 비난 받는 모습을 목도한 노동자들은 뭉쳤다. 매니저의 괴롭힘과 노동자들을 통제했던 사례들을 정리해서 책자를 만들었다. 책자와 약 40장의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를 준비해서 KS한국고용정보로 갔다. 그렇게 매니저는 바뀌고 위로금까지 받았다.

  저축은행중앙회 통합콜센터 노동자들이 부당한 매니저(중간관리자)에 대해 문제제기하기 위해 만든 책자. [출처: 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

“우리는 오래 근무했던 사람들이 구심점이 돼서 으쌰으쌰 하는 분위기들이 많이 있어서 그 분위기랑 사람들이 좋아서 이렇게 오랫동안 회사를 옮기거나 떠나지 않은 거지.”(이하나)

회사가 제공하지 않았지만 노동자들이 모여 업무 내용을 체계화한 경험도 있다. 저축은행중앙회의 어플리케이션(앱)이 새롭게 만들어지고 불편함을 겪는 고객들이 문제를 따지는 대상은 콜센터 상담노동자들이었다. 콜센터 상담원들이 앱에서 발생하는 오류에 대해 회사에 물어도 제대로 된 답을 받지 못했고, 고객에게는 죄송하다는 말만 전할 수 있었다. 반복되는 고객들의 민원에 노동자들이 뭉쳤다. 오류번호와 해결 방안을 정리하며 대응 매뉴얼 책자를 만들었다. 해고가 되면서 회사에서 매뉴얼을 두고 가라고 했지만 챙겨 나왔다. 그때 만든 매뉴얼 책자를 보여주는 이하나 씨의 미소에 노동의 자부심이 엿보였다.

  저축은행중앙회 통합콜센터 노동자들이 함께 만들어낸 운영 매뉴얼 책자. [출처: 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

“우리가 정말 이길 수 있을까, 언제 이길 수 있을까라는 생각 때문에 힘들었어요. 이제는 지거나 포기해야겠다는 생각은 하질 않아요. 이만큼 싸웠는데 내가 억울해서 끝장을 내겠다고 다짐했어요.”(서금호)

해고 되고 갑자기 잃어버린 일터에 속상한 시간들을 보냈다. 그러나 부당하게 해고되었다는 분노와 억울함으로 투쟁해야겠다고 결심했다. 이들은 해고 이후 다시 일하기 위해 노조를 찾았다. 그러나 이미 해고되었기에 노조 가입이 어렵다고 했다. 저축은행중앙회 정규직 노조의 방해를 겪기도 했다. 그러던 중 민주노총 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희망연대본부(이하 희망연대노조)와 만나게 되었고 희망연대노조에 가입하게 되었다.

투쟁할 수밖에

“그냥 다른 곳 들어가면 되지, 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어요. 그런데 제가 3년 동안 일하면서 쌓아온 무언가를 타의에 의해서 순식간에 뺏긴 거잖아요. 이 투쟁이 소중한 가치를 되찾기 위해서 싸우는 투쟁이라고 생각해요. 같이 좋은 노동환경을 만들었던 동료애와 시간들, 그리고 노동의 가치를. 이런 가치들이 단순하게 계약으로 몇 명 잘리는 게 너무 부당한 거예요. 저는 그 가치를 위해서 그리고 저의 자존심을 위해서 싸워요. 저는 옳은 투쟁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요.”(서금호)

  단식농성을 하고 있는 저축은행중앙회 통합콜센터 해고노동자 이하나 씨. [출처: 공공운수노조 더불어사는희망연대본부]

“안전한 일터, 누구도 걱정하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일터를 위한 투쟁의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요. 우리만이 아니라 콜센터 노동자들 그리고 원하청 구조에서 일하는 모든 비정규직들이 걱정하고 살잖아요. 용역업체 바뀔 때마다 누가 잘릴 거라는 생각을 전혀 못 했어요. 이전까지 외면하고 살았으니까. 우리가 싸우고 있다는 그것만으로도 많은 용역 업체들이 고민을 좀 하지 않을까요? 그래서 싸우고 있어요.”(이하나)

동료들과 행복했던 일터와 노동의 가치를 찾고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서 투쟁하고 있는 서금호 씨. 자신이 겪은 부당함에 분노하며 회사와 싸우기 시작했지만, 다른 콜센터와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투쟁으로 확장된 투쟁을 하고 있는 이하나 씨. 투쟁 현장에서 서로를 믿는 동료애로 노동자들이 모여 있다. 노동과 투쟁의 자긍심으로 노동자들이 싸우고 있다.

복직투쟁을 시작하고 효성ITX는 복직안을 내놓았다. 그러나 회사는 이하나 씨를 제외한 2명만 복직을 시켜주겠다고 했다. 회사는 이하나 씨가 동료들 해고에 문제제기하며 채용 거절 의사를 밝혔다고 변명했다. 해고노동자 3명은 함께 투쟁하는 노동자들을 갈라치기 하는 회사의 제안을 거절하며 3명 전원 복직을 요구했다.

그리고 지난 8월 7일, 이하나 씨는 단식투쟁에 들어갔다. 이하나 씨는 200일이 넘는 해고 기간과 단식으로 지쳤을 수도 있는데, 복직하겠다는 투쟁의 의지는 지치지 않았다. 3명의 노동자들이 투쟁하면서 함께 맞잡은 손처럼 함께 일터로 돌아가는 꽃길을 함께 바란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안나(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